"상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하여 자각 없이 행해진다" 베블런은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면서 상류층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을 과시하고, 허영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치를 일삼는다고 꼬집었다.
1. 베블런효과 개요
베블런 효과는 가격이 낮을수록 수요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이다.
2. 역베블런 효과(Reverse Veblen Effect) 개요
역베블런 효과는 가격이 높을수록 수요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이다.
3. 베블런 효과 설명
베블런효과와 역베블런 효과를 통틀어 베블린 효과라 합니다.
통합적으로 베블린 효과라 함은 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 행태로, 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명품가방, 고가 자동차등은 경제상황이 악화되어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런 점에서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현상으로, 남들이 구입하기 어려운 값비싼 상품을 보면 오히려 사고 싶어 하는 속물근성에서 유래한 속물효과와 비슷하다
허영심으로 무조건 남의 소비 성향을 좇아 한다는 뜻에서 소비편승효과라고도 한다.
'시사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0) | 2023.12.19 |
---|---|
범칙금, 과태료, 벌금 그리고 과료 (1) | 2023.12.18 |
세렌디피티(Serendipity)란? (0) | 2023.11.22 |
리모델링주택조합 매도청구권 (0) | 2023.11.22 |
그릿(GRIT)이란? (0) | 2023.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