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든 일을 시작할 수는 있다. 하지만 시작한 일을 끝내는 사람은 드물다. 더 멀리 갈수록 경쟁은 줄어든다. 대부분의 사람이 덜 중요한 목표에 굴복해 오래전에 포기했다. 미래의 나로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갈 때마다 누구나 쉽게 가지 못하는 곳으로 가는 것이다.
무언가를 하나씩 완수할 때마다 다음 일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배우게 된다. 완수하고 세상에 내보내는 일의 대가가 돼라. 그렇지 않으면 미래의 나는 현실이 되지 않고 단순한 이미지로 남을 것이다.
chapter 3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https://jb-club.kr/entry/Future-self-%ED%93%A8%EC%B2%98%EC%85%80%ED%94%84-chapter-1
https://jb-club.kr/entry/%ED%93%A8%EC%B2%98%EC%85%80%ED%94%84-chapter-2
1.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당신이 목표에 대한 이미지를 명확하게 그릴 때 목표는 과정을 스스로 만든다.
첫째 장기적인 미래의 나와 연결하라.
둘째 우선순위 세 가지를 정해 현실에 맞는 목표를 명확하게 세워라.
셋째 세 가지 우선순위를 토대로 12개월 목표를 세워라.
2.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라.
우리는 장애물을 만나 목표에서 멀어지는 게 아니다. 눈앞에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다가 진정한 목표에서 멀어지는 것이다. 동기가 생기게 하려면 합당한 결과 또는 보상이 보장되어야 하고, 그 결과를 달성할 방법과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그런면에서 덜 중요한 목표는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쉽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가 덜 중요하고 긴급한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이다. 하지만 대부분은 선택만 하고 집중은 잊는다.
변화의 시작은 포기다.
버리지 못하면 비우지 못한다.
비우지 못하면 채우지 못한다.
과거에 대한 포기 없이 변화는 없다.
더 포기하는 만큼 더 크게 변할 수 있다.
공부해도 설명하지 못하면 모르는 것과 같다.
공부해도 실천하지 못하면 모르는 것과 같다.
노력이란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애를 쓰는 것이다.
우리가 노력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목적의 부재이다.
3.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라.
필요: 애착 (심한 결핍)
열망: 바람 (결핍)
앎: 수용, 평화, 감사의 삶
믿음: 이미 받았다는 것을 알고 그에 따라 행동
감사: 무언가를 받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감정
원하는 것을 받으려면 지금 미리 감사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자신이 그것을 얻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머리로는 목표를 상상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감정이 목표를 실현하는 일을 방해한다.
그것이 미래의 나를 믿지 않는다.
’하든지 말든지 해. 그냥 한번 해보는 건 없어‘ - 요디
그 나물에 그 밥도 배고프면 맛있다.
때로는 부족함이 풍족함을 이긴다.
4.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5.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라
시스템화라라는 말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최대한 저항이 없는 상태로 자동화해서 일상적인 활동으로 만들라는 뜻이다. 예시) 스마트폰에서 소셜 미디어 앱을 제거하라. 그러면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면서 이 사이트 저 사이트로 생각 없이 돌아다니느라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변화의 시작은 환경 설정이다.
살을 빼고 싶다면, 그 시작은 작은 밥그릇을 사용하는 것이다.
6.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라.
’바쁘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자기 삶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 대릭 시버스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는지가 무슨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시간에 대한 주도권을 얼마나 쥘 생각인가? 덜 중요한 목표에 ’No’ 라고 말할수록 자신이 원하는 삶과 결과를 만드는 일에 더욱 열정적으로 전념할 수 있다.
수동적인 노력은 고생이다.
능동적인 노력은 훈련이다.
어차피 해야 될 일이면 주도적으로 임해야 된다. 그래야 일이 끝나고 실력이 남는다.
밥 먹을 시간이 있다면, 마음 먹을 시간은 충분히 있다. 하루 세끼 챙겨 먹듯이 하루 세 번 다짐을 한다면, 인생은 달라질 것이다.
7.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
‘포기하는 사람은 결코 승리하지 못하며, 승리하는 사람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승리하는 사람은 언제나 포기한다. 이 의미를 잘 생각해 봐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일을 포기할 줄 안다.
덜 중요한 목표를 포기하라.
당신을 미래의 나라는 산에 가까이 데려다주지 않는 일들을 전부 포기하라.
과거의 내가 투자했다고 해서 그 일을 붙잡고 있지 마라.
미래의 나로 살게 하지 못하는 것은 모두 포기하라.
우연히 알게 된 스터디언 신박사님의 "퓨처셀프" 책 리뷰 유튜브를 통해 알게된 개인이 운명을 적극적으로 구성하고, 개인적 성장을 유도하며, 지속적으로 최고의 자아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장려하는 책 "퓨처셀프"을 소개한 포스팅입니다. 이책을 통해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기 발견, 목표 설정 및 자기 개선의 동적이고 발전적인 과정을 만들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퓨처셀프"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트라러닝 (by 스콧 영) (0) | 2024.01.06 |
---|---|
퓨처셀프 chapter 2 (0) | 2023.12.21 |
"Future self" 퓨처셀프 chapter 1 (0) | 2023.12.20 |